코코잉닷컴

웹사이트 측정은 마치 혈당 측정처럼..."매주 해주기" 본문

비지니스 인사이트

웹사이트 측정은 마치 혈당 측정처럼..."매주 해주기"

2023. 12. 13. 18:46

 

티스를 운영하면 티스토리에서 사실상 하는편이지만, 스킨마다 종종 다르다. 랜더되는 시간적인 관점도 있고 onload 되는 스크립트 또는 css transtion 에 따라서 렌더되는 시간까지 포함해서 걸리는 것을 체크하는 과정이 있다보니 사실상 내가 패치하고나서 얼마나 걸리는지를 개발자모드 속 lightHouse로 체크하는 과정과 PageSpeed 로 체크하는 과정 2가지가 무척이나 중요해졌다.

 

트리맵도 중요하고, 이후 사이트맵검수나 리치맵도 중요해졌다. 안중요한게 없다.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h3까지도 해야하는 상황... 끈김없이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는가부터, 표현까지 디테일을 얼마나 잘 전달하는가도 이젠 중요해졌고.

 

전달하려는 정보 또한 엄격하게 다루기 시작했다. 아마도 AI가 수집한 정보를 올바르게 차용하는 과정에서의 관점이 더 중요해진 시기가 아닌가 싶다.

 

각설하고,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구글이 서포트해준다.

https://pagespeed.web.dev/

 

PageSpeed Insights

올바른 URL을 입력하세요.

pagespeed.web.dev

 

티스토리여도 하는 것이 좋다. 스킨의 성능적인 관점 CDN사용여부 등에 따른 과정 등을 체크해볼 수 있기도 하기 때문.

코어 웹바이탈 점수가 높다면 충분히 좋은 사이트라고 칭할 순 있겠으나, 스킨의 마크업상태를 반드시 체크해서 열닫이 올바른지, 마크업구조가 올바른지를 또 점검하는 과정을 갖아야한다.

 

구글 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다음 또한 그런 점을 더 중요하게 보는 시기가 도래했다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