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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방문자 분석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방법

2020. 6. 11. 22:23

 매우 간편하고, 매우 훌륭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설치 방법을 포스팅하려합니다.

방문자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 저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바람에 매우 없이 씁니다. 방문자가 어떻게 유입되었고,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를 살필 수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 & Google Analytics

 

 애널리틱스는 블로그의 정체성을 확인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지표로 확인 될 수 있습니다. 고품질 포스팅, 고품질 블로그의 첫 걸음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아주 매력적인 툴입니다. 광고 및 마케터, 웹마스터, 블로거, 애드워즈 광고 등 성과 지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체크할 명분으로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사용됩니다. "리타겟팅", "재방문자 분석", "앞으로 미래에 방문할 잠재고객", "들어왔던 사람이 어떤 페이지를 타고 연속적으로 이용하였는가", "얼마나 머물렀는가"등 모든 지표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똑똑한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 요즘은 "기여분석"이라는 서비스로 어떤 채널, 어떤 유입경로에서 들어왔는지까지 섬세하게 분석해주는 툴이기도 합니다.

 

자, 시작하면 구글 회원가입이 된 계정을 보유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발급받은 스크립트를 삽입함으로서 연동을 시키거나 사용하고 있는 스킨에 스크립트를 삽입하여 사용했던 것과 별개로 애널리틱스 ID값을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기재해주면 나머지 스크립트를 Head태그에 정상적으로 넣어주도록 되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접속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2020년 6월 11일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방법

 

1. 구글 마케팅 플랫폼(Google Marketing Platform)으로 접속합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Google Marketing Platform)은 구글 마케터와 웹마스터가 쓸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많다.

구글 계정으로 반드시 로그인을 해주세요. 구글 마케팅 플랫폼(접속)을 하게되면 애널리티스 설정을 눌러주시면 새롭게 시작됩니다. (계정이 없더라도 구글 마케팅 플랫폼 로그인을 누르면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으로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제품으로서 인식된 모양이에요.)

 

2. 애널리틱스 가입 및 신규 계정 및 속성을 설정합니다.

 

애널리틱스 환영 페이지입니다. 이미 생성된 적이 있거나 제품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데쉬보드가 먼저 보입니다.

애널리틱스 환영메시지와 함께 측정시작을 눌러주세요. 나의 사이트, 블로그를 측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계정만들기에서는 계정명을 한글로 사용하셔서 구분해두세요.

계정명을 한글로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이외 여러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Google 제품 및 서비스, 벤치마킹, 기술 지원, 계정 전문가 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여 품질과 서비스 개선에 데이터를 제공해달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주는 만큼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티스토리가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웹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Javascript의 소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 받을때 스크립트 내부에는 사이트를 구분하기 위해서 제공해주는 추적ID를 배정받게 됩니다. 추적ID 설치를 위해서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URL을 기재합니다. 저는 개인 도메인을 구성했기 때문에 도메인주소를 넣었습니다. 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업종과 카테고리 지정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http를 지원하는지 https를 지원하는지 살펴야하는데 티스토리는 https를 지원합니다. 티스토리 https 발급기능은 추후 글로 남기겠습니다.

 

이전 실제 사용 이용약관 및 데이터 사용약관에 동의창이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누락했네요. 서비스 이용에 대해 추가적인 약관을 받게됩니다.

 

여러 특별혜택을 이메일로 받거나, 최신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서 꼬박꼬박 메일링을 해줍니다.

덕분에 새로운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 바로 알게되어 좋아 저는 보통 모두 체크를 하는 편입니다.

 

발급된 추적 ID값을 이제 티스토리에 연동해보겠습니다. 추적 소스(Javascript로 된 삽입소스)를 사용하셔도 좋지만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없는 티스토리 블로거 유저분들을 위해서 간편하게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을 통해 연동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3. 티스토리 관리자 플러그인 기능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주세요.

 

티스토리 관리자의 플러그인 관리자(나의티스토리.tistory.com/manage/plugins) 플러그인 관리자로 접속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눌러주시면 팝업창이 뜨게됩니다. 여기에 방금전 발급받은 추적ID를 삽입해주세요.

간단하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ID는 애널리틱스 연동페이지 상단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4.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플러그인관리를 접속해주세요.

 

추적 아이디를 성공적으로 붙여넣기 했다면 적용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축하합니다. 모든 연동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셨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연동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본인의 티스토리 메인을 접속해주시고, 스마트폰도 함께 접속해보세요.

 

6. 연동한 화면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실시간 개요 위치를 눌러주시면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입니다.

 

다시 애널리틱스로 돌아와 접속자가 접속되었다면 활성화되었다고 하며 다음단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방문한 사람들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기에 방문자의 실시간 방문, 언제 얼마나 있었는지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한 링크 : 구글 마케팅 플랫폼, 공식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원래는 가장 먼저 해두면 좋은 일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방문자 0명일 때부터 해주면 좋을일이지만 매우 접속자가 없을땐 분석할 표본이 없게됩니다.

돌아가는 데이터 없이 보는 데쉬보드 보다는 어느정도 포스팅이 끝나고 조회수와 티스토리 방문자가 있어질 무렵

설치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맛보지 않을까 합니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방문자와 체류시간에 대한 인사이트를 교류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2000% 활용해봐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