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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 블로그, 어떻게 만든 것일까?

2020. 6. 9. 00:05

의구심 들어 분석하다 얻은 몇 가지 인사이트를 정리해봤습니다.

 

상위에 노출된 블로그는 구글의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지킨 것일까?

 

다시 글을 봤을 때도 나 스스로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정리한 내용입니다.

왜 거기 있지?라는 생각이 들어 SEO 프로그램들을 통해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XML 파싱, RSS도 따서 확인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몇 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검색어와 순서를 맞춰 글을 썼다는 것이었습니다. 애드센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구글 한국 지사 외 공식적인 답변을 듣기 어렵습니다.

애드센스 포럼과 같은 커뮤니티에서 해답을 찾아야합니다.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서 애드센스의 운영 경험을 빌려 듣곤 합니다.

애드센스가 만약 광고 게재 중단 해제 방법이라는 글을 작성했다면 반드시 글의 본문엔 애드센스를 먼저 논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중단의 문제를 설명합니다. 이후 문단에는 애드센스 게재 중단을 해제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로 이어집니다. 왜 그런 걸까 싶어 좀 더 살펴봤습니다.

처음엔 사람이 "그렇게 읽어야 이해되니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좀 더 살펴보니 검색결과에 해답이 있었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의 설명부는 특정 페이지의 설명을 요약한 것이 아녔습니다.

본문 내용을 재조합하여 설명이 꾸며진 다는 것을 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P태그가 새롭게 짧게 요약되어 보이는 구조를 갖았다는 이야기입니다.

 

문단마다의 필요한 상황을 표현하고
이를 표현하는데 더 집중한 것

A 문단에서는 애드센스 중단된 상황에 대해서 어려움을 토로한 사람처럼 쓰기

B 문단에서는 애드센스 게재 중단이 되어서 증상에 대해서 검색한 이야기 등

C 문단에서는 애드센스를 사용하다 중단된 사람이 해결한 방법과 조치한 방법 이후 해결한 상황 등

 

A, B, C 의 각기 다른 상황의 사람들각기 다른 검색어로 접속할 수 있도록 접근 가능성 여지를 남긴다라고 표현될 수 있어 보입니다.

A-B-C시점 모두 중단 게재 해지를 위해서 움직이려는 패턴에 속하기에 해당 패턴의 흐름대로 사람들이 이동할 것을 그리고 작성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초점을 두고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거나 직접 경험했던 타임라인을 작성하여 올렸던 것 같습니다.

시의적, 서사적 흐름을 두고 쓴 글에서는 경험이 흐르는 것 `처럼` 글을 씁니다.

사실로 귀결되는 하나의 사건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6하 원칙의 모든 요소들이 맞춰져 가는 부분(Article Semantic Tag의 의미적 태그의 역할 최종점)이 되고 "어제" "제가" 등 본인의 사실에 입각한 정보이거나 경험 또는 구매가 요약된 정보가 되어버립니다.

어떤 위치를 긁더라도 문장이 재파싱 되어 같은 글이지만 여러 검색어와 검색어를 검색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다채롭게 문서의 설명이 보입니다. 시점에 따른 여러 케이스들을 해당 글로 유입시키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선 검색결과 설명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글 쓰는 패턴 또한 매우 간결해야 한단 점을 알게 된 사례 아녔나 싶습니다.